1. 반복문
: 같은 명령을 반복하여 수행해야 할 경우 일정 횟수만큼 수핼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실행문이다.
1-1. for()
: 고전적인 for 반복문
let arr = ['A', 'B', 'C', 'D', 'E'];
for (let i = 0; i < arr.length; i++) {
console.log(i); // 0: 'A', 1: 'B', 2: 'C', 3: 'D', 4: 'E'
}
1-2. forEach()
: 배열 순회 전용 forEach() 메서드를 사용한 반복문
- element 요소가 하나씩 입력되어 반복하여 실행
arr.forEach(function(x) {
console.log(x); // 0: 'A', 1: 'B', 2: 'C', 3: 'D', 4: 'E'
});
/* 화살표를 이용한 forEach. 결과값은 위와 동일*/
arr.forEach( val => console.log(val) );
1-3. for in()
: 객체의 property 키 열거 전용 반복문
for (let key in arr) {
console.log(key); // 0: 'A', 1: 'B', 2: 'C', 3: 'D', 4: 'E'
}
1-4. for of()
: Iterable 전용 반복문
let arrayS = new Set(['dog', 'cat', 'lion', 'wolf']);
arrayS.add('tiger');
for(let k of arrayS) {
console.log(k); // dog, cat, lion, wolf, tiger
}
2. Set 메서드
2-1. keys()
: Iterator(반복자) 객체를 반환 -> next() 메서드 사용 가능
const keyIter = arrayS.keys(); // keys 메서드 호출해서 Iterator 할당
console.log( keyIter.next().value ); // dog
console.log( keyIter.next().value ); // cat
console.log( keyIter.next().value ); // lion
console.log( keyIter.next().value ); // wolf
console.log( keyIter.next().value ); // tiger
2-2. values()
: Iterator(반복자) 객체를 반환 -> next() 메서드 사용 가능
const valIter = arrayS.values();
console.log( varIter.next().value ); // dog
console.log( varIter.next().value ); // cat
console.log( varIter.next().value ); // lion
console.log( varIter.next().value ); // wolf
console.log( varIter.next().value ); // tiger
2-3. entries()
: set 요소 각각에 대해서 배열 형태[value, value]로 새로운 객체를 반환
let arrayS2 = new Set();
arrayS2.add('하나');
arrayS2.add('둘');
arrayS2.add('셋');
const entries = arrasyS2.entrires();
for (let i of entries) {
console.log(i); // ['하나', '하나'], ['둘', '둘'], ['셋', '셋']
}
'Programming > 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객체 - 프로토타입(Prototype) (0) | 2022.06.24 |
---|---|
ES6 심볼(Symbol) 타입 (0) | 2022.06.23 |
Javascript - ES6 set() 자료구조 (0) | 2022.06.22 |